고전 모델을 계승한 새로운 변신 레스토모드(RESTOMOD)
혹시 레스토모드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사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스니커 분야에서도 자주 쓰이는 단어로 어원은 Restore + modification 합성어로 불리며 예전의 모델을 복원하면서 현대적인 디자인과 기술,기능을 접목해 새롭게 재창조한 모델을 레스토모드라고 불리는 장르입니다.
올드카 복원? NO 온전히 새로운 모델
시간이 오래 지남에도 불구하고 매니아층이 두터운 아이코닉한 모델들은 분명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각자 어린시절 선망의 모델이 마음 한구석에 자리잡고 있을겁니다. 요즘 경제적으로 안정 찾는 시기면 차쟁이들은 어렸을 때 로망이었던 중고 매물을 보며 결핍을 채우고자 올드카의 매력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선뜻 올드카를 선택하기엔 고민이 많이 될 거에요. 막상 올드카를 구매하면 년식 탓에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가 어렸을 때 기대했던 높은 성능은 현재 시점에서 기대 이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도 그 모델을 좋아하신다면 그게 진정 로망입니다. 글쓴이가 그런 성향이..안 나가도 좋아. 레스토모드로 제작한 완성 차량들은 그런 걱정이 없답니다. 고전 모델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FULL LED 램프와 어우러져 현대적인 디자인에 섀시보강까지 새로 설계해 요즘 차량에 견줄 만큼 새로운 모델이라고 보셔야 되는 자동차입니다.
많은 변화가 불러온 호불호, 그러나 매력은 변함없다
많은 변화를 요구하는 레스토모드 장르라 본래의 순정 모습을 좋아하는 올드카 애호가 사이에서 레스토모드를 거친 차량은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다만 글쓴이 개인적으로 레스토모드 문화가 지금보다 더 다양화 됐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새로운 모델에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전세대를 의식한 탓에 너무 미래지향적이어서 눈에 익지 않거나, 억지스러운 난해한 디자인이 난무하는 요즘 아이코닉한 기존 모델을 이용해 재탄생한 레스토모드 차량들은 대부분의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단비같은 존재로 매력있는 장르임에는 분명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NARDONE AUTOMOTIVE의 PORSCHE 928
레스토모드 문화를 보면 포르쉐의 사례가 많습니다. 아마 애호가 사이 아이코닉한 모델이 많은 브랜드가 그 이유 아닐까요? 그 중 대표적인 모델 911의 레스토모드가 많아질 시점에 나돈 오토모티브는 대부분의 선례를 따라가지 않고, 신선하게 928을 채택해 자동차 애호가들의 관심을 자연스레 이끌었습니다. 레스토모드를 거친 나돈 오토모티브의 928은 멋진 기대에 부응할 만큼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는데요. 실패에 가깝던 928모델을 어떻게 바꿨을까요? NARDONE의 포르쉐는 928 레스토모드 모델은 셰시부터 재설계를 했습니다. 탄소 섬유로 비틀림강성과 차체 안정성을 대거 높이며 기존 포르쉐 928만의 특징인 팝업 헤드라이트 스타일을 그대로 계승해 현대적인 LED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로 전통적이면서도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줘 지루하지 않고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결론
항상 신차가 나오면 호불호는 있기 마련입니다. 레스토모드 문화도 마찬가지로 본래의 모델을 보존하지 않고 망친다는 색안경 낀 시선보다 전통을 계승한 현대 예술(Art)로 좋게 봐주는 것 또한 새로운 모델뿐 아니라 레스토모드를 통해서도 다양성과 독창성을 늘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마음은 모두 똑같잖아요 :) 오늘도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흥미로운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