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각지대를 줄여주는 사이드미러 각도 조정 방법

by 자동차가 좋은 범쥬르 2023.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가 좋은 범쥬르입니다. 차량을 운행하는 횟수가 많은 운전자분들은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확률이 많습니다. 우리에게 방어운전을 도와줄 사이드미러 조절의 중요성과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고를 예방하는 사이드미러

사이드미러 조절의 올바른 방법은 안전한 운행에 도움을 줍니다. 운전은 넓은 시야를 가지는 습관이 가장 좋으므로 앞은 물론 사각지대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출발 전 자신에게 잘 보이도록 올바르게 조절하고 운행하는 것이 가장 정석적입니다. 방어운전은 물론 다른 차량 운전자에게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최적의 도구랍니다.

사이드미러 조절의 정석은?

운행 전 시트 조절을 본인 체형에 맞게 맞춘 후 사이드미러를 바르게 조절해야 하는데요. 올바르게 앉았을 때 보이는 사이드미러 시야가 위의 사진처럼 내 차량 쪽으로 1/5 정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후측방 차량이 어느 정도 거리에 있는지 가늠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사이드미러 룸미러 체크 습관화!

차선 변경할 때에는 사이드미러는 물론 룸미러를 통해 후측방 시야를 확실하게 체크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만을 믿지 않고 중앙의 룸미러로 주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며 신속하고 자신 있게 변경을 한다면 실수도 최소화되며, 주변 차량들도 상황 파악하기 쉽습니다. 주차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잘 조절해놨다고 생각한 사이드미러 밑 부분의 주차선이 감이 안 올 때는 한번에 주차하려 하지 말고 차량을 더 앞으로 빼서 후방 시야 확보가 됐을 때 후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론

운전 시 전면 상황만 보고 가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뒤 상황과 옆 상황을 보며 넓은 시야 확보를 통해 도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큰 사고를 면할 수 있습니다. 못 봐서 사고 나는 운전자가 대부분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요! 옆에 차량이 없는 것 같아도 한 번 더 몸을 움직이거나 숄더체크(사이드미러와 겸하여 목을 어깨부분으로 돌리는 행위)를 통해 안 보이는 부분의 사각지대를 줄여나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